국내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와 구글 그리고 점유율은 적지만 대단히 손쉽게 검색로봇이 색인을 해가는 다음까지 이 세곳에 구글블로그스팟 RSS등록과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는 우선 사이트 소유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로그인 하시고, 내 블로그스팟 주소를 입력해서 추가를 해주시면 소유인증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html 편집기로 이동해서 인증 코드를 <head> 태그 아래에 넣어주시고 저장을 해주세요.
그리고 나면 네이버에서 소유인증확인하기를 진행하면 자동방지 문자를 입력하라고 하고 이걸 통과하면 등록이 된 것입니다. 이제 RSS주소를 등록해줍니다.
블로그스팟 주소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하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스팟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zsick.blogspotcom/feeds/posts/default?alt=rss
네 이게 전부입니다. 제출이 제대로 진행되면 자동방지문자 입력을 하라고 안내가 나오고 등록이 완료됩니다. 제대로 적지 않으면 유효하지 않다는 알림이 나타납니다.
사이트맵은 티스토리와 동일하게 블로그스팟주소/sitemap.xml
입니다.
다음 웹마스터툴즈
다음은 네이버랑 또 다른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ROBOTS.TXT 로봇설정을 통해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역시 다음 웹마스터도구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를 등록하고 인증코드를 발급받습니다.
해당 인증코드를 이번에는 구글블로그스팟 설정 메뉴에 있는 ROBOTS.TXT 설정에서 직접 넣어줍니다. 이렇게만 하면 로봇이 바로 수집을 해갑니다.
그리고 다음웹마스터툴즈에 로그인을 해서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해줍니다.
블로그스팟주소/RSS 와 블로그스팟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두가지를 모두 등록합니다.
사이트맵은 블로그스팟주소/sitemap.xml 동일하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되면, 네이트에서도 동일하게 노출이 진행됩니다.
MS BING 서치콘솔
빙은 서치콘솔로 연결한 뒤 구글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사이트 불러오기를 하면 별도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서치콘솔로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사이트 소유인증을 진행해주어야 하는데 그 과정은 역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코드를 html 편집기 <head> 아래에 붙여넣고 저장하면 소유확인이 쉽게 마무리 됩니다.
이후에는 역시 사이트맵과 RSS주소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등록은 했지만 검색포털에 내 구글블로그스팟의 글이 노출된다고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보다 쉽게 로봇이 색인을 해가기 용이하게 해주긴 하지만 좋은 글 가치가 있는 글이 아니면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지도 않고 된다고 해도 순위가 많이 밀려 노출이 안된다고 봐도 무방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그래서 혹자는 RSS등록이니 사이트맵이니 별로 중요하지 않고 구글SEO에 맞게 글을 작성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는 실제로도 맞는말이고 굳이 구글SEO라고 하는 이유는 구글애드센스가 블로그스팟을 운영하는 주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